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신체별 통증을 완화해주는 수면자세

by 바람나무 2021. 10. 16.
728x90
반응형

건강에는 사실 수면을 잘 취하는 것이 어쩌면 가장 큰 건강비결일 수 있어요

 

깊은 수면을 긴 시간이 아닐지라도 자고나면 몸이 개운한데 자주 잘 깬다던지 빨리 잠들지 않는다던지 불면증에 시달리다 보면 수면의 질이 좋지않은 경우 몸이 많이 안좋아지는 경우도 많아요

특히 평소 두통이 심하거나 목이나 어깨 그리고 허리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잠을 설치게 되고 건강은 더욱 나빠지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어떤 부위에 통증이 있을때 잠자는 자세를 조금 교정하면 목이나 어깨, 허리통증이 완화되어서 그나마 통증을 완화해주기도 하니 그런 수면자세를 한번 알아두면 좋답니다.

두통이 심할때 수면자세

두통이 심할때는 머리가 흔들리는 것을 막아주는 것이 도움이 되므로 머리 주변으로 작은 베게들을 여러개 두어서 머리의 움직임을 최소화 하도록 수면자세를 잡는 것이 좋습니다.

목 통증 잡아주는 수면자세

목에 디스크가 있거나 하는 경우는 목에서 부터 허리로 이어지는 곡선형태를 유지해 주는 수면자세가 좋습니다.

낮은 베게로 목의 굴곡부위에 수건을 받치고 자는 자세가 도움을 줍니다.

옆으로 누워자는 사람의 경우는 목뼈와 허리뼈가 일직선이 되도록 약간 높은 베게를 베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높은 베게는 목 디스크가 있는 분에게는 좋지않으니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어깨통증 잡아주는 수면자세

어깨가 아픈 이유는 아주 다양한데 오십견이나 회전근개파열, 석회화건염등 질환이 있는 경우에 밤이 되면 통증이 심해집니다. 그 이유는 서있을때는 필이 앞으로 늘어뜨려 지므로 관절간격이 약간 넓어지는데 잠자리에 누운 자세가 되면 그 간격이 좁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잠을 자려고 누우면 통증이 더 심해지기 때문에 수면자세를 잘 잡아서 통증을 완화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깨통증이 있는 경우는 누울때 어깨 아래에 수건을 받쳐서 관절간격을 넓혀주면 약간 어깨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없는 쪽으로 누울때는 쿠션을 안고 아픈쪽 팔을 쿠션위에 올려두면 통증이 완화되어 수면을 취하기가 쉽습니다.

허리통증을 완화해주는 수면자세

허리통증이 심한 경우에 통증으로 인해서 몸을 웅크려서 자는 경우가 많은데 허리 디스크가 있는 경우는 몸에 힘을 배고 척추의 자연스러운 만곡을 유지하는 자세로 자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똑바로 누워서 자는 경우는 무릎아래에 베게를 끼워주어서 허리의 곡선 상태를 유지시켜주는 수면자세가 좋습니다.

옆으로 자는 경우는 수건 같은 것을 말아서 허리와 바닥 사이에 끼우고 눕는 것이 통증을 완화시켜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허리 통증이 있는 사람의 경우 엎드려서 자는 자세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통이 심할때 수면자세

생리통이 심할때는 어떤 자세로 잠을 자도 불편한 것은 마찬가지 이지만 몸을 곧게 펴서 베게를 무릎아래 뒷쪽으로 조금 더 넣은 상태로 자세를 취하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몸의 여러부위인 통증을 완화시키는 수면자세를 잘 알고 잠자리에 든다면 조금이라도 통증이 완화되어서 수면의 질을 높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