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탄수화물 중독 자가진단 해보기

by 바람나무 2022. 1. 2.
728x90
반응형

 

한국인들은 쌀로 만든 밥이 주식이고 면요리도 많이 먹는 편이라서 탄수화물에 중독된 사람이 생각보다 많다고 해요

 

사람들이 탄수화물에 중독되는 이유가 탄수화물을 섭취하게 되면 뇌에서 도파민이 분비가 되는데 이 도파민을 우리가 행복호르몬이라고 부르기도 해요

그만큼 기분이 좋고 행복할 때 뇌에서 도파민을 내보내는데 우리가 배가 부를때 기분이 좋아지는 것이 이런 현상 때문이라고 할 수 있어요

 

 

 

<탄수화물 중독의심 자가진단>

 

1. 식사시간이 아닌데도 배가 고파진다

 

2. 스트레스를 받으면 음식이 더 먹고싶다.

 

3. 배가 부른데도 음식이 자꾸 먹어진다

 

4. 저녁식사 후에도 야식을 먹어야 잠이 온다.

 

이렇게 4가지 항목중에서 3개 이상 해당된다면 탄수화물 중독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탄수화물 섭취를 조심해야 될 필요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 포도당을 공급해서 에너지로 사용하도록 해주기 때문에 꼭 섭취가 필요한 영양소이지만 너무 과하게 섭취가 되면 또한 몸을 망칠 수 있는 성인병들이 찾아올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탄수화물을 너무 안먹으면 포도당 공급저하로 기억력이 감퇴하고 우울증 등의 증상도 올 수 있어서 탄수화물을 적절하게 섭취해주어야할 중요한 영양이기도 합니다.

 

 

 

 

탄수화물은 정제된 탄수화물이 아닌 소화 흡수가 조금 느리고 혈당을 급격히 올리지않는 것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착한 탄수화물은 귀리나 메밀, 퀴노아 같은 곡물류도 있고 고구마, 바나나 , 비트와 같은 음식에도 들어 있으니 그런 것들로 대체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